티스토리 뷰
연말이 되면 각 기관에서 분야별 영재들을 선발합니다. 청주에 주소지를 둔 학생의 경우 대표적으로 충북대학교 과학영재원, 충북자연과학교육원 부설 영재교육원, 청주교육대학교 부설 미술영재교육원, 청주교육대학교 부설 AI융합영재교육원, KAIST 사이버 영재교육원 등이 있습니다.

26년에 6학년이 되는 저희 집 쌍둥이들은 컴퓨터와 과학에 흥미가 있어 '청주교대AI융합영재원'에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두 아이 모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청주교대AI융합영재원을 준비하는 과정 중 궁금할 사항인 지원대상과 모집인원, 지원일정, 선발방법, 교육기간과 프로그램 편성, 그리고 어떻게 준비했는지 합격후기 등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청주교육대학교 부설 AI융합영재원
선발분야 : 인공지능융합영재
선발분야는 '인공지능융합영재'입니다. 인공지능이라 하여 코딩이나 컴퓨터와 관련된 것만 생각하기 쉽지만 그와 더불어 인문적인 소양을 함께 필요로 하는 분야입니다. 코딩이나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팅이나 수학적 사고, 과학적 지식은 기본으로 하고 그 외에 역사나 철학,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원대상 및 모집 정원

모집구분은 두 학년을 묶어 각각 15명씩 모집합니다. 26년 3월을 기준으로 하여 초등학교 4,5학년이 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15명, 초등학교6학년, 중학교1학년이 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15명입니다.
충북대 과학 영재원이 25년 기준으로 4학년(26년기준5학년)이 지원하는 초등심화1에 50명 내외, 5학년(26년 기준 6학년)이 지원하는 초등심화2에 50명 내외를 선발하는 것에 비하면 모집 정원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또한 두 학년이 함께 지원한다는 점도 다른 점입니다.
지원일정 및 방법 (충북대과학영재원과 다른 점)

먼저 청주교대부설AI영재원은 GED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지원할 수 있습니다. GED사이트는 영재선발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로 대학부설 영재원이나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영재학급, 미술,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영재원에 지원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 청주교대AI영재원 (GED를 통한 다른 영재지원도 동일) | 충북대과학영재원 |
| 자기보고서 작성 O | 자기보고서 작성X |
| 교사추천서-재학학교에 직접요청 O | 교사추천서-재학학교에 직접요청X, 충북대에서 일괄 요청 |
지원과정에서 충북대과학영재원과 가장 다른 점은 '자기보고서(학생용)'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자기보고서'는 자기소개서와 비슷한 것으로 세가지 문항에 각각 1,5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은근 부담..) 이와 달리 충북대과학영재원은 따로 '자기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또한 재학중인 초등학교에 '교사추천서'를 요청함에 있어서도 다릅니다. 청주교대AI영재원은 학생측에서 담임선생님께 직접 요청해야 하고, 충북대과학영재원은 직접 요청하지 않고 충북대에서 초등학교로 일괄적으로 의뢰합니다.
선발 방법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입실시간 엄수입니다. 공고문에는 9시 40분에서 10시까지 입실이라 나와 있지만

신청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온 시험안내 문자에는 입실 시간: 9시 40분까지 입실(시간 엄수) 로 나와 있습니다.
입실 시간에 늦으면 시험 응시가 안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필기시험을 1시간 30분 보고, 11시 40분 부터 면접시험을 봅니다.
필기시험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일반 영재성 창의사고 검사(30분), 두번째는 정보과학 검사(60분)입니다.
다음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합니다. 필기시험 끝나고 중간에 학부모를 만나거나 건물밖으로 나오는 시간없이 수험표 순서대로 바로 심층면접을 실시합니다. 아이들에게 물으니 3명씩 들어가서 면접을 보았다고 합니다.
면접 시간은 길지 않고 면접관이 두 문항 정도 물으면 그에 대한 대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교육기간 및 프로그램 편성
교육 기간 : 2026년 3월~9월 중 총 100시수 운영
교육 방법 :
1) 학기 중 수업(월 2회) 토요일 13회
2) 오전 4시간, 오후 4시간 8시간 수업
프로그램 편성 :
활동 중심, 조별 탐구, 토론, 현장 체험, 창의적인 탐구 및 사고력 신장
활동비 부담 없음
운영 경비는 전액 충청북도교육청의 지원에 의하여 운영됩니다.
충북대 과학 영재원이 학기당 교육비 부담이 있는 것과 다른 점입니다.
합격후기
운이 좋게 쌍둥이 두 아이 모두 합격했으나 특별히 지능이 우수하거나 재능이 있거나 그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두 아이 모두 수학을 좋아하고 코딩으로 게임을 만들거나 이야기를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문과 과목보다는 이과 과목을 좋아하는데 해당 시험이 주로 그런 쪽으로 나와서 조금 유리했던 것 같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영재대비 문제집도 사서 풀어보려 했지만 그 즈음 시간이 없어 문제집은 사 놓고 거의 풀어보지 못했습니다. AI영재원 시험을 준비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평소에 생각이 필요한 수학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생각의 공간을 넓혀 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